</span 폐렴사슬알균 감염증이란?

폐렴사슬알균은 급성 세균 감염 질환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폐렴사슬알균은 란셋 모양의 그람 양성 쌍알균으로 약 90여 가지의 혈청형으로 구분됩니다. 흔히 폐렴구균이라고 부릅니다. 폐렴사슬알균이 일으키는 흔한 감염증은 폐렴, 균혈증, 뇌수막염 등이 있습니다. 아무런 증상 없이 균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균자) 중 누가 발병하는지 등의 기전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폐 질환과 같은 선행요인이 있는 경우에 더 잘 이환됩니다. 

 

</span 폐렴사슬알균 폐렴이란?

폐렴은 성인에서 발생하는 폐렴사슬알균 질환 중 가장 흔합니다. 잠복기(균이 체내에 침입한 후 그로 인한 감염증이 발병할 때까지의 기간)는 1~3일로 짧습니다.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점액 화농성 객담을 동반한 기침, 흉통, 호흡곤란, 빈호흡, 저산소증, 빈맥, 피로 및 쇠약감 등으로 나타납니다. 폐렴사슬알균 폐렴은 성인에서 생기는 지역사회 획득 폐렴  중 1/3을 차지합니다. 농흉이나 폐농양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폐렴사슬알균 폐렴은 홍역이나 인플루엔자 감염 후 이차적으로 합병할 수 있습니다. 사망률은 5~7% 정도이며, 노인에서 더 위험합니다.

uploadify_201601111006145336

그림1. 국내 성인에서 침습성 폐렴사슬알균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률
(출처 : 질병관리본부)  

 

</span 폐렴사슬알균의 감염경로

폐렴사슬알균은 사람이 유일한 병원소입니다. 상기도에 존재하기 때문에 호흡기 비말로 직접 혹은 간접 전파가 가능합니다.
폐렴사슬알균 감염증은 호흡기 질환이 흔한 겨울과 초봄에 잘 발생합니다. 전염력이 있는 기간은 명확하지 않으나, 호흡기 분비물에 균이 존재하는 동안은 가능하며, 항생제를 투여하면 1~2일 내에 균의 숫자가 줄어들어 전파되지 않으리라 예상합니다. 

uploadify_201601111007219737그림 2. 연령에 따른 침습 폐렴사슬알균 질환의 빈도
(출처 : CDC)

 

<span 예방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와 59개월 이하의 영아 및 소아가 국가 무료 예방접종 대상에 해당되며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보건소(지소, 진료소 포함)에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폐렴사슬알균은 약 90여 가지의 혈청형이 있고, 모든 혈청형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폐렴사슬알균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혈청형에 의하여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 백신이나 다른 백신과 동시에 접종해도 됩니다. 

 

 <span출처

질병관리본부. 201504 검색, http://www.cdc.go.kr

질병관리본부. (2015). 2015년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 관리지침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2011). Epidemiology and prevention of vaccine-preventable diseases. Washington, DC: Public Health Foundation.

Song, J. Y., Choi, J. Y., Lee, J. S., Bae, I. G., Kim, Y. K., Sohn, J. W., Yu, M. J., Won, S. C., Lee, J., Park, K. H., Kim, W. J., & Cheong, H. J. (2013). Clinical and economic burden of invasive pneumococcal disease in adults: a multicenter hospital-based study. BMC infectious diseases, 13(1), 202.